2012년 3월에 설립되어 비건, 자연주의 화장품브랜드로 신규 상장한 마녀공장은 6월 8일 상장하여 엄청난 변동성으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녀공장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고 실적에 의한 적정주가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마녀공장 주가 전망
기업 개요
마녀공장이 영위하는 사업은 기초 스킨케어, 클렌징 제품 등 순수 화장품 산업이며, 특히 최근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자연주의 기능성을 추구하는 화장품 사업에 해당합니다.
아래와 같이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 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브랜드명 | 구분 | 브랜드 내용 |
마녀공장 | 기초화장품 | 자연 유래 성분을 엄선해 화장품을 만든다는 슬로건의 당사 대표 기초 화장품 브랜드 |
아워비건 | 기초화장품 | 비건 컨셉과 함께 Cuelty-Free를 내세우고 있으며, 포장에서부터 친환경을 지향하는 기능성 비건화장품 브랜드 |
바닐라부티크 | 퍼퓸 | 퍼퓸, 바디워시, 핸드크림 등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향 특화 브랜드 |
노머시 | 색조화장품 | '자비없는 커버, 자비없이 예쁜 피부'라는 컨셉의 쿠션, 립 등 색조 브랜드 |
최근 개인의 피부를 위한 화장품 소비를 넘어 자연과 동물, 지구를 생각하는 클린뷰티, 비건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단순히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원료만으로 화장품을 만든다는 기본 개념을 넘어 친환경적인 패키지, 브랜드의 신념으로까지 확대되는 가치 트렌드입니다. 설립 초기부터 자연주의 기능성 브랜드를 추구한 당사는 클린뷰티와 비건 화장품의 1세대 주자로서, 변화하는 소비자 가치와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 출시와 브랜드 진정성을 보여주는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응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OEM/ODM사와 설립 초기부터 파트너십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성분과 기능의 제품들을 신속, 유연하게 출시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 데이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킨케어 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고려하는 기준은 '효과 우수성' → '가성비' → '순한 성분' 순서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화장품을 구매할 때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서 '효과 우수성' → '순한 성분' → '가성비'를 선정함에 따라 가격 대비 화장품 효능 및 성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린뷰티/비건 화장품 시장은 세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 떠 오른 MZ세대들이 선호하는 트렌드로서 시장조사 업체 Fact.MR에 따르면 경제 불황 속에서도 클린뷰티/비건 화장품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6%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소비자 가치 변화를 파악하여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고 순한 자연 유래 성분을 기반으로 확실한 효능을 보여주는 기능성 화장품 전문 브랜드 기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2012년 3월 자연 유래 발효 추출물에서 찾은 미백 케어 기능성 제품을 시작으로 회사의 핵심 역량인 좋은 성분과 확실한 효능에 대한 고객 신뢰를 쌓아가며 자연주의 기능성에서 더 나아가 클린뷰티, 비건 화장품 시장의 본격 포문을 열며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녀공장 주요제품 매출 현황
매출유형 | 품목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제품 | 앰플, 세럼 | 11,212 | 28.5% | 22,190 | 35.4% | 37,394 | 36.72% |
클렌징 | 15,074 | 38.4% | 20,253 | 32.3% | 36,123 | 35.47% | |
스킨케어 | 8,455 | 21.5% | 13,972 | 22.3% | 21,922 | 21.53% | |
기타 | 4,308 | 11.0% | 3,503 | 5.6% | 4,423 | 4.34% | |
상품 | 기타 | - | - | 2,686 | 4.3% | 1,900 | 1.87% |
기타 | 253 | 0.6% | 16 | 0.0% | 74 | 0.07% | |
합 계 | 39,302 | 100.0% | 62,620 | 100.0% | 101,836 | 100.0% |
(단위: 백만원)
마녀공장 계열사 현황
비상장 | 13 | 엘앤피코스메틱(주) | 110111-4081553 |
㈜마녀공장 | 110111-4810308 | ||
이스다니코스메틱㈜ | 110111-4430263 | ||
L&P Cosmetics China | - | ||
㈜뷰티리더 | 280211-0103742 | ||
㈜메이크힐 | 110111-6327004 | ||
L&P Cosmetics NYC, Inc. | - | ||
㈜엠뷰티 | 110111-7077442 | ||
제이에셀㈜ | 134811-0362400 | ||
㈜닥터글로덤 | 110111-6117538 | ||
㈜엘에스화장품 | 120111-0516099 | ||
Sion Cosmetic | - | ||
L&K | - |
마녀사냥 계열사 현황입니다. 모기업은 엘앤피코스메틱이며, 종속회사로 마녀공장, 아스다니코스메틱, 뷰티리더 등의 화장품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마녀공장이 상장되어 1개의 상장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마녀공장 공모 개요(보호예수기간, 보호예수 물량)
마녀공장 공모 개요입니다. 기관투자자 비율 75%, 일반투자자 비율 25%로 청약 배정되었습니다.
- 상장: 코스닥
- 확정공모가: 16,000원
- 청약증권사: 한국투자증권
- 상장일: 2023. 6. 8.(목)
마녀공장 의무보유확약기간 보호예수 관련 내용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녀공장 상장 6월 8일 기준 락업기간 1개월 27.31%, 3개월 33.10%입니다. 보호예수가 끝나는 시점에서 대규모 매도물량이 쏟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월 말인 15일 보호예수 물량도 2.15%로 마찬가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호예수 매도물량이 나오는 시점에서는 데이트레이딩으로도 접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녀공장 적정주가는?
신규상장된 성장주지만 부채비율 20%대, 유보율 3000%대로 매우 건전한 재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다각화 및 투자에 대한 부분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20%대, 순이익률 15%대로 매우 높은 부가가치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액 또한 3년 만에 3배 정도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향후 일본시장 외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매출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주당순이익에 의한 적정주가(10 ~ 15배): 12,000 ~ 18,000원
- 주당자산가치에 의한 적정주가(1 ~ 2배): 4,000 ~ 8,000원
신규상장주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상장 이후의 보호예수기간입니다. 아무리 전도유망한 주식이라도 주식의 현금화에 대한 의지는 언제나 강하기 때문에 15일, 1개월, 3개월 시점에서의 대규모 매도물량은 피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인투자자분들도 단기간 보유 후 차익실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일본을 강타한 신규상장주 마녀공장의 주가전망으로 실적에 의한 적정주가를 계산해 보고 가장 중요한 기관투자자의 보호예수(의무보유기간)에 대해서 짚어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하단의 '공감'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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