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상장당일 큰 상승을 보여줬던 현대힘스의 이슈를 정리해 보고 재무제표를 분석해서 적정주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현대힘스 주가 전망, 실적으로 보는 적정 주가는?
기업 개요
당사의 명칭은 현대힘스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HYUNDAI HYMS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당사는 HD한국조선해양(舊 현대중공업) 주식회사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2008년 04월 25일 설립되었습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산업로 21, (재)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ㆍ조선기술관 |
전화번호 | 052-203-9027 |
홈페이지 | http://www.hyms.kr/ |
당사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연결대상 종속기업(2개사)에 해당되는 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는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기업 간거래)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은 압력전환흡착(PSA, Pressure Swing Adsorption)을 이용한 가스분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산소 및 질소 발생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블록 | 선박을 구성하는 틀을 일정한 구획으로 나누는 단위로, 선박건조를 위해서 수십-수백 개 단위로 조각을 내어 이를 조립하고 조립된 블록들을 붙이는 방식으로 건조한다. |
의장품 | 선박에 설치된 각종 시설 및 장비 등을 지칭하며, 선박 내부의 인테리어 역할을 한다. |
형강 (Angle) | 자르는 면이 일정한 형상으로 된 압연 강철재로 선박의 구조를 보강하는 재료를 의미한다. |
Built Up (약어 BLT) | 선체 블록의 평판 강도와 강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붙이는 보강재로써 흔히 ‘T-BAR’로 불린다. |
벤딩 (Bending) | 선체의 선수, 선미 부위의 종횡 방향 구조를 보강하는 곡선 형태의 형강, BLT 를 가공하여 곡선으로 형태를 만드는 공정을 의미한다. |
선행의장 | 선체의 블록이 만들어지는 동안 블록 내부의 의장품 설치와 PIPE 조립을 블록 조립 단계에서 미리 시행하고 탑재하는 공정 |
선행도장 | 선체의 블록이 만들어지는 동안 선박 표면에 도료를 분포하여 표면처리를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공정 |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s) | 틀루엔, 벤젠 등 쉽게 증발되어 악취를 유발하는 탄화수소 화합물을 말하며, 오존과 미세먼지 등 2차 생성 오염물질의 원인이 된다. |
국제해사기구 (IMO) | 선박의 항로, 교통 규칙, 항만시설 등을 국제적으로 통합 하기 위하여 설치된 유엔 전문기구. 최근에는 환경규제를 강화하여 선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사항을 발표하였다. |
총톤수 (약어 GT) | 총 톤수는 선박의 부피 단위인 용적톤으로서, 선각으로 둘러싸인 선체 용적 톤에서 상갑판 상부에 있는 추진, 항해, 안전, 위생에 관계되는 구역을 차감한 전 용량의 톤수이다. |
재화중량톤수 (약어 DWT) | 재화중량톤수는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을 말하며, 선박의 무게 단위이며, 선박의 크기를 일컬을 때에는 선적이 가능한 용량을 잴 때 사용된다. |
표준화물선환산톤수 (약어 CGT) | 실질적인 작업량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선박의 가공 공수, 설비능력 및 선가, 작업 공사량 등 GT로는 나타낼 수 없었던 것을 상대적인 지수 표시인 CGT계수를 사용해 구한 것이다. |
해사 안전 조약 (약어 SOLAS) | IMO의 해사 안전 조약이며, 해상을 이동하는 모든 선박을 비롯해 해상에서의 인명 안전을 규제하는 조약. |
비파괴 검사 (약어 NDT) | 용접, 구성품 또는 시스템에 대해 수행되는 검사로 균열, 마모 및 파손, 두께 손실 또는 기타 결함과 같은 손상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방법 |
발틱운임지수 (약어 BDI) | 세계 해운업계의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수로, 영국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1999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종합 운송지수 |
석유 수출국 기구 (약어 OPEC) | OPEC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구성된 석유 수출국들의 조직이다. 가입국 간의 석유 정책을 조정하기 위해 1960년에 결성되었다. |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약어 SCFI) | SCF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거래소에서 2005년 12월부터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 15개 항로의 SPOT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 |
인버티드 앵글 (Inverted Angle) | 인버티드 앵글이란 단면의 형태가 ‘ㄱ’자 모양인 대표적인 형강의 한 종류로서, 단면의 긴 부분과 짧은 부분이 길이와 두께 모두 다른 앵글을 말한다. 타 앵글보다 생산하기 어렵기에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평가된다. |
전처리 | 전처리 공정은 선박의 재료가 되는 압연 강재가 운반 된 후 강철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철판 표면 위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 |
액화천연가스 (약어 LNG) | 가스전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162℃의 상태에서 냉각하여 액화하는 과정에서 부피가 1/600으로 압축된 것으로 LNG는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 구별된다. |
액화석유가스 (약어 LPG) | 유전에서 원유를 채취하거나 원유 정제시 나오는 탄화수소를 비교적 낮은 압력(6~7kg/cm2)를 가하여 냉각 액화시킨 것이다. 다른 연료에 비해 열량이 높고 냄새나 색깔이 없는 특징을 가진다. |
컨테이너선 (약어 CNTR) | 갑판 위나 아래에 컨테이너를 적재해서 수송하는 화물선. 규모를 구분하는 단위로 TEU(20피트), FEU(40피트)를 사용한다. |
자동차 트럭 운반선 (약어 PCTC) | 자동차 트럭 운반선(Pure Car and Truck Carrier) 을 지칭하며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프로젝트 화물 등을 운송할 수 있는 운반선 |
오버헤드 크레인 (약어 O/H Crane) | 오버헤드 크레인은 자재 리프팅 및 운송을 위해 작업장, 창고 및 야드를 가로 지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프팅 장비이다. 레일을 따라 세로로 진행 되며 아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상 장비의 방해 없이 자재를 들어 올릴 수 있다. |
선수부 (Stem) | 선체의 전단부를 말하며, 선수부는 향해 중 파도의 충격을 많이 받고, 다른 선박이나 표류물, 유빙 등에 충돌할 염려가 많은 부분이기에 외력에 대해서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는 구조로 만든다. |
선미부 (Stern) | 선체의 후단부를 말하며, 선미에는 배를 추진시키기 위한 프로펠러와 침로를 조정하는 타가 부착되어 있다. |
선수격벽 (Collision Bulkhead) | 선박 충돌 시 침수가 발생하더라도 침수를 선수 탱크 한 구획으로 국한시키고, 다른 구획으로의 침수를 막기 위하여 선수에 설치하는 수밀 격벽. |
선미격벽 (Afterpeak Bulkhead) | 선미부가 충돌 등의 손상으로 침수가 발생하더라도 선미창에 그치게 하여 침수의 확산을 방지하고 선미관(Stern Tube)를 지지하기 위하여 선미에 설치하는 수밀 격벽을 말한다. |
파형격벽 (Corrugated Bulkhead) | 선박에서는 수밀이나 유밀이 요구되는 격벽의 판을 파형모양으로 굽혀서 사용하는데 이것을 파형격벽이라 한다. 파형 격벽은 보강재를 생략할 수 있어 강도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선박의 무게를 경감시킬 수 있다. |
구상선수 (Bulbous Bow) | 선박에서 수면 아래에 있는 선수의 하단부가 둥근 공처럼 부풀어 오른 형태로서, 돌출된 구상돌기(Bulb)에 의해 조파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
워터 브레이커 (Water Breaker) | 컨테이너선 선수 갑판에 위치하며, 고속으로 운항하는 과정에서 배에 부딪쳐 부서지는 파도가 컨테이너쪽으로 튀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하며 컨테이너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
볼스터(Bolster) | 선수쪽 선체 외부면에 장착된 앵커 지지물 |
벨마우스 (Bell Mouth) | 앵커를 격납할 때 선수부의 선체와 앵커가 맞닿는 곳이 종모양으로 생긴 구조물. |
체인 로커 (Chain Locker) | 앵커 체인이 보관 및 격납되는 장소로 앵커가 양묘되면서 갑판으로 함께 끌려 들어온 체인들은 체인 로커로 가서 격납이 된다. |
보순스토어(Bosun Store) | 갑판 작업을 위한 장비들과 각종 선용품들을 보관하는 부분을 통칭한다. |
선미관(Stern Tube) | 축이 선체를 관통하여 선체 밖으로 나오는 곳에 장치하는 원통 모양의 관. |
조타기 (Steering Gear) | 선박의 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타(Rudder)를 조종하는 장치로서 선미에 주로 설치되어 있다. |
청수 공급 탱크 (Fresh Water Tank) | 선박 내 청수 (식수, 온수) 등을 저장, 공급하는 탱크 |
프로펠러 샤프트 (Propeller Shaft) |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동력원(엔진)과 연결된 긴 축을 말한다. 선박에 따라 상이하나 30미터 이상인 경우가 많고 기관실 바닥 층에 주로 설치한다. |
호퍼 (Hopper) | 선박의 외형을 형성하는 부분으로, 선박의 평형 유지를 위해 해수의 유입/유출이 이루어지는 구역. |
사이드 쉘 (Side Shell) | 선박의 외형 중 측면 구조와 바닥 구조를 연결하는 구획을 의미하며, 해수의 유입/유출이 이루어지는 구역. |
엔진룸(Engine Room) | Engine Room, Engine Casing 이라 불리며, 기관실/ 기관 구역을 통칭한다. |
보호도장 성능기준 (약어 PSPC) | Performance Standard of Protective Coating. 선박이 최소 15년 이상 도장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2006년 12월 채택함으로서, 선박의 수명을 유지하고 환경 오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
거주부 (Deck House) | 항해를 하는 선원들의 생활공간이자, 항해 및 통신시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능을 갖춘 구역. |
독립 탱크 형상 (Independent Type A Tank) | 통상의 LPG 운반선에 적용되는 형상으로 내부재를 포함하고 있는 독립형 저온강 탱크. 독립 탱크를 선체 내부에 적재하여 선체 공간 이차 방벽의 역할을 한다. |
보강재(Stiffener) | 제품의 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 |
에어리스 스프레이 (Airless Spray) | 기계 밀폐된 용기 내의 액체에 압력을 가하여 액체가 노즐을 통해 안개 형태로 분사되도록 하는 방식. |
압력전환흡착방식 (약어 PSA) | 압력전환흡착(PSA, Pressure Swing Adsorption) 기술이라 함은 Molecular Sieve라는 결정체의 개개 가스에 대한 흡착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공기로부터 원하는 가스를 분리해 내는 기술을 말합니다. 즉, 흡착이라 함은 분자흡인력을 통한 고체 물질인 흡착제(Absorbent)에 가스 분자를 구속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PSA 장치는 개별 혹은 화합물 형태의 다양한 흡착제들이 가스에 대한 흡착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가스혼합물을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가스분리공정에서 압축공기는 미세 기공을 가진 결정구조의 Molecular Sieve층을 통과하게 됩니다. 흡착하고자 하는 가스는 흡착제에 의해 흡착이 되고 분리하고자 하는 가스는 이층을 자유롭게 통과하게 됩니다. PSA 산소발생 장치는 ZMS(Zeolite Molecular Sieve)라는 흡착제로 충진 된 두개 이상의 흡착 탑에 제습이 된 압축공기를 도입하여 가압-> 흡착-> 감압->퍼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연속적으로 고순도 산소를 생성하게 됩니다. |
Membrane 방식 | 막을 이용한 기체 분리는 막에 대한 선택적인 기체투과원리를 이용합니다. 각 기체 성분의 상대적인 용해도와 투과도는 막을 이루는 물질에 대하여 서로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Membrane 방식의 질소발생기에 있어서는 Polyimide 및 Polysulfone 등의 재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하이테크의 Membrane 방식 질소발생기는 질소보다 산소를 쉽게 투과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중공사형 기체분리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압축공기를 Polyimide 중공사막내로 흘려 보내면 중공사의 벽(막)을 사이에 두고 고압측(중공사 내측)으로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투과되는 질소가 지나가게 되고 저압측(중공사 외측)으로는 산소가 투과되어 대기 방출하게 됩니다. |
Mini CUBE | 이 장치에 사용되는 흡착제는 흡착 초기에 다량의 산소를 선택적으로 흡착하고, 고압 조건에서는 보다 많은 양을 흡착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흡착 용기에 도입 된 공기로부터 단시간에 산소 가스, 이산화탄소 가스 및 수분을 흡착할 수 있고 흡착 용긱의 상부로부터 고순도의 질소 가스를 생성 가스로서 얻을 수 있다. 한편, 산소 가스를 흡착 한 흡착제는 압력을 대기압으로 감압함으로써 용이하게 제거 및 재생 될 수 있다. 따라서, 2개의 흡착 용기에서 교대로 가압 및 탈착함으로써 고순도의 질소 가스를 연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
현대힘스 공모 개요
현대힘스 의무보유확약(락업해제일) 현황
의무보유확약 현황입니다.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 미확약분으로 분류되며 미확약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신규 상장주 투자에서 의무보유확약 기간 확인은 필수적입니다. 해제일에 현금화를 위한 매도물량이 쏟아지기 때문입니다.
현대힘스 이슈 정리
상장 첫날 300% 급등
상장 첫날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에 성공했습니다. 우진엔텍에 이어 올해 두 번째 따따블상장입니다. 지난해 6월 신규 상장 종목의 상장일 가격 변동 폭 확대 이후 따따블을 기록한 것은 이번이 다섯 번째입니다. 앞서 케이엔에스와 LS머트리얼즈, DS단석, 우진엔텍이 따따블에 등극했습니다.
이어 지난 17~18일 실시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231.20대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청약증거금은 9조 7800억 원에 달했습니다.
신사업 투자 900억원! '선박 독립형 화물창 및 연료탱크 제작 공장 및 설비 증설'
2024년부터 2025년까지 총 900억 원을 투자하여 대지면적 10만 평, 연간 25척 생산 규모의 공장과 설비를 증설합니다. 장소는 용당일반산업단지이며, 친환경 선박(LNG, LPG, 메탄올, 암모니아, 액화이산화탄소, 액화수소 등)용 독립형 화물창 및 연료탱크 제작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대힘스 적정 주가는?
부채비율 40%, 자본유보율 1000%대로 매우 건전한 재무상황입니다. 적정 가격은 주당 자산가치에 1~1.5배 수준인 5600 ~ 8400원입니다. 주가는 기업의 성장성과 기대감에 따라 움직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하락 방어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시장에서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지만 따따블에서 또 상따로 매수하신 분들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신규 상장주 자체를 매매를 안 하고 있고, 오히려 호실적인 주식 중 일봉상 주봉상 RSI 다이버전스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저평가주를 꾸준히 매집하고 상승할 때 매도하는 방식으로 안정적인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소액으로는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일봉 주봉상 다이버전스를 찾아 롱, 숏 포지션 분할매수로 약간은 높은 리스크를 안으며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직장을 다니고 계신 개인투자자분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본인만의 매매방식을 정확하게 찾아 손실없는 투자를 지속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투자금의 대부분을 일단 자영업에 투자를 한 상황에서 직장생활과 그리고 영업장, 그리고 주식, 코인까지 안하는게 없는 수준입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게 코인선물인데 주변에 청산당했다는 말만 들으시고 안하는 분들이 많아서 약간은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외화벌이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여러분들도 저의매매방식으로 소액으로라도 지금이라도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원칙은 딱 3가지입니다. 중장기 관점으로 접근하기, 소액으로 하기, 레버리지는 10배 이하 꼭 지키시며 소중한 자산 잃지 않고 꾸준히 불려가는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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