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조선업, 선박 관련주 분석
2020년 2021년의 조선업 암흑기를
지나 2023년부터 다시 조선업 호황
사이클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선박제조, 조선업 매출
1위의 HD현대중공업과
그리고 삼성중공업, 한화 인수합병
이슈의 대우조선해양 국내 조선 3사의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적정주가를
산출해 보고, 목표주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황 분석
대만의 에버그린에서 컨테이너선
24척 입찰을 시작했습니다.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이 관계사로
물망에 올랐습니다.
에버그린에서 위의 조선 3사에
입찰 참여를 요청했으며,
경쟁사는 일본 1위 조선소인 이마바리조선,
대만국제조선공사(CSBC)와
중국의 다롄조선(DSIC), 강남조선소,
후동중화조선, 양쯔지앙조선입니다.
현재 조선업 호황으로 선박을 만들
도크가 부족한 상황이라 에버그린은
여러 조선사에 나누어 발주할 확률이
높은 상황입니다.
수개월 동안 조선사별 기술 사양을
파악하고 최종 파트너사를 확정 계획입니다.
조선업 업계에서는 유력 경쟁 후보로
중국의 다롄조선(DSIC),
그리고 후동중화조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모회사가
중국선박공업(CSSC)인데,
모회사의 선박 건조 공간(슬롯)이 남아있어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영국 조선, 해운 전문조사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수주의 44%가
한국에 발주되었으며, 중국보다 7%
앞선 경쟁력입니다.
(한국: 312만 CGT, 중국: 259만 CGT)
한국 조선사는 이를 바탕으로
에버그린 입찰에서 경쟁할 예정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이를 바탕으로 1분기에만
수주액이 3조 3400억 원을 넘어
올해 흑자전환이 예상되며,
대우조선해양은 1분기 수주액이
1조 690억 원으로 연간 목표의 11.5%를
달성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3년 치 목표 수주액을
이미 달성한 상황입니다.
조선업 전반적으로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의
수요시장이 살아나고 있고, 원자재 가격도
안정세를 찾고 있습니다.
현재 업계 분위기로는 다시 호황사이클이
시작됐다고 여기는 분위기입니다.
기업별 현황 분석
1. 삼성중공업 주가 분석
2023년 영업이익부터
삼성중공업 흑자전환 예정입니다.
현재 자산가치를 고려했을 때,
적정주가는 4,600원 ~ 5,000원 수준입니다.
매출액이 상승 중이라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수년간의 조선업 암흑기로
부채비율이 높고, 자본유보율이 낮아
재무건전성은 낮은 상태입니다.
현재 6,160원 정도에서
매우 강한 매물대로 저항선이 있습니다.
업황이 연속적으로 개선이 된다면
1차 목표주가는 6,160원 수준이고,
2차 목표주가는 7,270원 정도입니다.
2. 대우조선해양 주가 분석
국내 조선 3사 중 대우조선해양의
1분기 수주실적이 가장 부진하며,
대우조선해양은 한화그룹에서의
인수가 사실상 확정적으로 여겨집니다.
4월 26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승인 여부를 심사했으며,
심사결과는 이번 주 중 발표 예정입니다.
사명은 '한화오션'이 유력합니다.
수주실적은 부진하지만 주가는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화에서의 인수이슈 기대감에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28,470원 정도의 매물대를 강하게
돌파해야 추후 안정적으로
38,300원을 목표주가로 상승이
가능할 듯합니다.
3. HD현대중공업 주가 분석
기업의 자산가치를 고려했을 때,
적정주가는 현재 주가보다 낮은
60,000원 ~ 70,000원 정도입니다.
기업규모가 현재 코스피 36위로
시가총액 9조 2,413억 원 규모입니다.
노조 리스크를 안고 있으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중소형 조선사 보다 떨어지는 평균 60%
가동률을 보여줬으나,
올해는 100%에 가까운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113,000원대의
강한 매물대 저항을 맞고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1차 목표주가인 113,000원을 강하게
뚫어준다면 2차 목표주가로 147,000원을
기대할 수 있을듯합니다.
개인투자자 분들은 본인의 장기투자
포트폴리오에 조선업을 염두에 두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 체크하시고
좋은 투자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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