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 국내 코스닥시장에 기가비스가 상장했습니다. 신규 상장주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성장성과 과거 실적입니다. 오늘은 기가비스의 실적과 가치를 살펴보고 적정 주가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기가비스 주가 전망
기업 개요
기가비스 주식회사는 2004년 설립된 반도체 기판 자동광학검사기(AOI; Automatic Optical Inspection)및 자동광학수리기(AOR;Automatic Optical Repair)를 제작/판매하는 글로벌 반도체 장비 업체입니다. 반도체 기판은 패키지 기판 또는 IC Substrate라고도 불리는데, 반도체 패키징 작업에 필요한 인쇄회로기판(PCB)의 일종으로 칩이 메인보드와 전기 신호를 수월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칩 아래에 부착하는 부품입니다. 전체 반도체 밸류체인 상에서 반도체 기판은 후공정인 패키징 공정에서 이전 공정에서 생산된 다이(Die)를 보호하고, 다른 칩과 부품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패키징을 포함한 반도체 후공정에서 다양한 기술적 혁신이 등장하며 반도체 기판은 단순 보호/연결의 기능을 넘어 전체 반도체 칩의 수율을 향상하고 효율적으로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중요 부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광학기술을 통해서 반도체 기판의 결함을 검사(AOI장비)하고, 레이저 가공 기술을 통해서 불량을 수리하여 수율을 향상(AOR장비)시키는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04년 설립 이후, 글로벌 반도체 기판 및 IDM 기업과 지속적인 기술 교류 및 다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하여 글로벌 Top-tier 광학 검사 기술력을 보유하기에 이르렀으며, 타 경쟁사의 제품 대비 검출력과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당사는 세계 최초로 L/S=3/3um까지 검사가 가능한 광학검사 장비를 개발하였는데, 당사의 경쟁사인 글로벌 장비 업체 K사 보다도 앞선 수준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가비스는 이스라엘, 일본, 독일, 영국 등 선진 외산 설비업체가 주도해온 국내 반도체 기판 광학 검사 설비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에서 승리하며 단기간에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외산 설비에 의존하며 쫓아가기 바빴던 한국의 기판 업체들의 시장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기가비스는 이를 바탕으로 수출에도 힘을 기울여서 일본을 중심으로 대만, 동남아 및 미주시장에도 설비를 판매하며 외화획득에 일조를 하며 2021년에는 정부로부터 3,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FC-BGA는 반도체 기판 중 최고 사양 제품으로 기술과 품질을 보유한 업체만이 해당 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기가비스는 자동광학검사기에 핵심역량을 집중시키며 FC-BGA 반도체 기판 시장에서 글로벌 Top-tier 반도체 기판 메이커에 설비를 공급하여 매우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회로 선폭 3㎛까지 검사가 가능한 AOI 설비를 개발하여 반도체 기판 검사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준과 불일치한 회로(불량 회로)를 레이저 가공 기술을 이용하여 수리할 수 있는 AOR 설비를 개발하여 반도체 기판 메이커의 수율 향상에 일조하게 되었으며, AOR 설비는 당사의 또 다른 주력 제품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반도체 기판 생산의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인화가 필수적이라는 시장의 니즈를 선점하여 In-Line 자동화 설비를 개발하였고, 검사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AI 기술을 불량검출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완전한 검출력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기가비스 매출 현황(실적)0
기가비스 주요제품별 매출 현황입니다. 2020년 2021년도에 비해 2022년에는 주요제품 라인별 큰 매출성장이 있었습니다.
기가비스 공모 개요
- 공모 증권사: 삼성증권
- 공모방식: 신주모집 2,070,758주(공모주식의 93.35%), 구주매출 147,500주(공모주식의 6.65%)의 일반공모 방식
- 청약일
- 우리사주조합 청약일: 2023년 05월 15일 (1일간)
- 기관투자자 청약일: 2023년 05월 15일 ~ 05월 16일 (2일간)
- 일반청약자 청약일: 2023년 05월 15일 ~ 05월 16일 (2일간) - 유통가능 물량: 25.69%(최대주주 등 보호예수 74.31%)
기가비스 보호예수 기간
기가비스 보호예수 기간입니다. 대부분의 물량이 2년 6개월의 보호예수기간으로 락업됩니다.
기가비스 실적으로 보는 적정주가
- 주당순이익에 의한 적정주가(10배 적용): 30,000원
- 주당자산가치에 의한 적정주가(1 ~ 1.5배 적용): 9,500 ~ 14,250원
신규 상장주(성장주)는 주당순이익에 의한 적정주가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연간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부채비율 40%대, 자본유보율 4600%대로 매우 건전한 재무를 유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가비스의 주가 전망으로 주요 매출현황 등 기업개요와 보호예수 등 공모내용, 실적에 의한 적정주가를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상장주같은 경우에는 보호예수기간을 각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락업해제되는 날에는 대주주들이 주식을 현금화하려는 움직임이 크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물량의 보호예수가 2년 6개월인 것은 주가 움직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듯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하단의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