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분석
기업 개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스코그룹에서
수출, 중개업 등을 맡고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호재를 정리해 보고
적정 주가까지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 인적분할을 통해 처음 설립되어,
2010년 8월 포스코가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2017년 포스코 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하고,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분할 했습니다.
현재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
사업을 하고 있고,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선박,
플랜트,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
주요 품목을 수출업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자회사로는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포항에스알디씨, 에스피에이치가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기업규모는 현재 시가총액 5조 7,351억으로
코스피 61위에 해당됩니다.
호재 정리
1. 포스코그룹주 테마강세
현재 국내증시는 포스코그룹이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POSCO홀딩스는 에코프로와 함께
끝없는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포스코퓨처엠, 포스코엠텍,
포스코DX에 이어 포스코인터내셔널까지
현재 급등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POSCO홀딩스의
시가총액이 36조 1,965억 원으로
너무 기업규모가 크기 때문에
자본세력들이 쉽게 주가를 끌어올리기는
어렵고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포스코그룹주가 급등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POSCO홀딩스는 국내기업 최초로
리튬상업화에 성공하여
2018년 아르헨티나 염호를
인수하고 리튬을 채굴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탄산리튬을
생산하여 국내에서
수산화리튬으로 가공하고,
2024년부터 연간 2만 5,000t 규모의
수산화리튬 생산 계획입니다.
수산화리튬은 포스코퓨처엠에서
양극재생산에 사용되고
대표적인 배터리 제조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등에
양극재가 공급됩니다.
2차 전지에서 중요한 원소재(리튬, 코발트 등)는
현재 세계 각지에서 수입하고 있으나
POSCO홀딩스의 수산화리튬은
국내에서는 단독 생산될 예정입니다.
2차 전지 수요증가에 의한 영향과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의
탄소저감 친환경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및 보조금 혜택을 트리거로
현재 매우 강한 시장에서의 수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2차 전지 사업부문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포스코그룹주는
POSCO홀딩스, 포스코퓨처엠이고
포스코엠텍,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스틸리온, 포스코DX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포스코스틸리온: 도금공장, 컬러공장
- 포스코DX: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통신
- 포스코엠텍: 철강 포장업
- 포스코인터내셔널: 수출입업
개인적으로는 POSCO홀딩스는 지금도
장기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아 보이나 다른 종목들은
고점에서 거래량도 많이 터졌고,
이격도 너무 많이 벌어져
매우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2. 포스코그룹 고배당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배당금은
3월 10일 사업보고서를 통해
주당 1,000원으로 공시가 되었고
3월 20일 정기주주총회에서
보통주 1주당 1,000원의 현금배당을
결의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4월 18일 현재주가
기준으로 1,000원/32,300원 = 3%입니다.
3. 포스코에너지 합병 효과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에너지는
올해 1월 1일부로 통합법인으로
출범했습니다.
포스코에너지와의 통합으로 인해
LNG의 탐사, 생산, 저장, 발전의
가치사슬 모든 과정을 구축했고,
기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 가스전과
호주 세넥스 천연가스 탐사와 생산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작년 1분기 대비
23.7% 증가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분기 영업이익추청액은 2,673억으로
에너지 부문의 판가가 오르고 있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기존 무역회사지만
포스코에너지와의 합병으로 인해
무역 + 에너지 체제로 사업부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합병효과로 재무가 개선되고
에너지 신사업에 대한 진출 및
투자로 인한 시너지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통합 이후 곧바로
1조 원을 투입해 전남 광양에 LNG
터미널을 증설 착공 했으며,
전남 광양의 LNG터미널 증설이
완료되면 총용량은 133만 kl로
현재 전국에서 가장 큰 용량을 가진
보령터미널(120만 kl)을 증가하여
국내 1위가 되고 세계 23위에서 11위로
상승하게 됩니다.
향후 3조 8,000억의 투자로 3년간
광양 LNG터미널 건설, 호주 세넥스 광구,
미얀마 마하 가스전 개발 등
천연가스 생산 확대, 인천 LNG 발전 등이
주요 투자처입니다.
* LNG(액화천연가스)란?
천연가스는 황 함유량이 적어 대기 오염 방지에 도움이 된다. 액화시키며 부피가 1/600로 줄어 저장이나 운반이 쉽고, 효율적이다. 무색, 투명하여 LPG와 구별된다. 현재 도시가스로 주로 사용되며, 전력 및 공업용으로도 이용이 된다. 청결하고, 무유황, 무독, 고칼로리의 장점을 가진다.
적정 주가는?
기존 상사에서 에너지 부문 합병으로
인한 기대감 상승과 매년 매출액, 영업이익의
실적이 증가하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자기 자본의
100%가 넘고, 유보율도 회사규모 대비
적은 500%대를 유지하고 있어
재무가 타사 대비 건전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영업이익률도 일반제조사의 5%대에
비하면 2%대로 낮은 수준입니다.
주당순익(EPS), 주당자산(BPS)을
고려해 적정주가 산출을 해보면
30,000 ~ 35,000원 정도의
적정주가가 산출됩니다.
월봉차트상 28,300원을 돌파했던 시점이
1차 매수타점이었습니다.
추후에는 28,300원 부근에서
지지받는 시점이 2차 매수타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현 시각 13시 정도로
장마감이 안되었지만 금일은
현재의 '도지형 캔들'로 마감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일봉상 고점을 높여 큰 거래량을
보여주었고 도지형 캔들로
마감된다면 추후에는 단기적으로
큰 조정이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 도지형캔들이란?
+ 십자모양의 캔들로 고점이나 저점에서 큰 거래량의 도지형 캔들은 추세변환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추가적으로 현재 비트코인도 일봉상
RSI 하락다이버전스를 보였고,
현재의 조정은 피보나치 비율적으로
충분한 조정으로는 보이지 않아
추가적인 하락이 예상이 됩니다.
비트코인 가격과 나스닥 가격이
최근 국내증권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고 있습니다..
해당 차트는 나스닥선물 일봉차트입니다.
마찬가지로 일봉상
RSI하락다이버전스를
보이고 있지만 다이버전스 간
거리가 멀어 신뢰도는 낮은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락분의 0.5 구간까지 상승하여
하락다이버전스 중첩을 주고
하락할지 이대로 하락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과열구간이라 판단되며
개인 투자자분들은 보수적으로
접근하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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